정보/컴퓨터관련정보

PC 블루라이트 차단 프로그램 - f.lux 사용법 설정

진한연두부 2018. 6. 6. 12:49

PC 블루라이트 차단 프로그램 - f.lux 사용법 설정

 

블루라이트란 모니터, 스마트폰, TV 등에서 나오는 파란색 계열의 광원을 말합니다.

이것은 380~500나노미터 사이의 파장에 존재하는 빛인데, 피부과에서 여드름 치료 목적으로 사용하던 빛 파장으로 LED조명이나 디스플레이에서 많이 방출됩니다. 이것에 오래 노출되면 눈에 피로가 쌓이고 안구건조증을 유발하며 심하면 망막이나 수정체 손상도 가져옵니다.

 

또한 밤늦게 스마트폰이나 PC, TV 등을 장시간 시청할 경우 호르몬 분비가 저해되어 수면을 방해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잠을 자기 몇시간 전에 PC에 블루라이트 차단 프로그램인 f.lux를 실행하여 블루라이트에 노출되는 것을 막는 것이 좋습니다.

 

▼ 구글에서 f.lux를 검색해 접속합니다. 최신버전을 받을 수 있기 때문에 홈페이지에서 직접 다운로드 받아 설치해주세요.

 

▼ 설치후 처음 실행하면 위치를 묻습니다. 한글로 쓰면 인식을 못하고, 새로 바뀐 우편번호를 적으면 미국으로 갑니다.

[큰 지도 보기]를 클릭하세요.

 

▼ 컴퓨터 작업하는 곳 근처를 클릭하면 아래 숫자가 나오는데 그 숫자를 적으면 됩니다.

위치가 정확하지 않아도 됩니다.

해뜨고 질때 화면이 자동으로 바뀌기 위한 위치이기 때문에 근처 아무곳이나 괜찮습니다.

1

 

▼ 소숫점 아래 몇개만 적어도 됩니다. 예를 들어 37.5N 126.9E 이렇게 적으셔도 무방합니다.

 

▼ 위치입력이 끝나면 f.lux의 화면이 나옵니다. 왼쪽 줄 세개를 클릭합니다.

설정을 하나씩 살펴볼까요? [Adjust day and...]를 클릭합니다.

 

▼ 낮시간동안 화면의 밝기를 조절하는 것입니다. Daytime(낮) Sunset(해뜰때) Bedtime(밤) 에 있는 동그라미를 좌우로 움직여 밝기를 지정해줍니다.

예를 들면 낮시간에는 밝게, 밤시간에는 노랗게, 내가 원하는 대로 설정합니다.

 

▼ 두번째 [Options and...]을 클릭합니다.

 

▼ f.lux 옵션탭이 팝업됩니다.

중간에 How quickly...? 물음이 있는데, 이것은 화면 변경을 얼마나 빠르게 설정할 것인지에 대한 물음입니다.

'천천히, 중간, 매우 빠르게' 중에서 고르시면 됩니다.

제일 아래 'Update f.lux automatically' 자동으로 업데이트에 체크합니다.

 

▼ [Change current color]를 클릭합니다. 지금 색깔을 어떤 것으로 변경할 것인지를 설정합니다.

숫자가 높을 수록 밝고 숫자가 낮을 수록 노란색에 가깝습니다.

 

▼ [Effects and extra colors]를 클릭합니다.

[Movie Mode]영화모드, [Darkroom Mode]어두운방 모드, [Vignette Mode]비네팅 모드 중에서 고를 수 있고, 그 아래 색깔들을 중복으로 선택할 수 있습니다.

Darkroom은 반전이고 Vignette는 주변이 어둡게 변하는 모드입니다.

 

▼ [Disable]을 클릭하면 얼마동안 블루라이트 차단을 보이지 않게 설정할 것인지 선택할 수 있습니다.

[for an hour]는 1시간 동안 차단을 멈추는데, [Alt+End]단축키를 눌러 간단하게 선택할 수 있습니다.

해뜰때까지 혹은 현재 사용하는 프로그램들을 사용하는 동안인지를 선택하면 됩니다.

 

▼ [Custom Colors]에서는 다양한 모드를 선택하고 사용하시면 됩니다.

지금까지 f.lux 사용법과 설정을 알아보았습니다. 내 입맛에 맞게 설정하고 해뜨는 시간과 지는 시간을 알아서 판단하여 화면조정을 해주는 똑똑한 블루라이트 차단 프로그램입니다.